아이파크몰
.NET과 Smart Client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에 유연히 대처
“기존 자산관리 업무 시스템은 DBMS는 오라클을 사용했고, 프로그램 개발은 파워빌더를 통해 이루어진 전형적인 C/S 구조였다. 이러한 환경을 100% 웹으로 전환하는데 있어 현대아이파크몰은 기존 웹 방식 프로그램이 갖는 문제를 해결한 차세대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Smart Client을 택했다. C/S 이후 등장한 웹 기반 컴퓨팅 모델이 브라우저의 기능상 한계 때문에 사용자 요구에 유연하지 못하단 것을 알고 있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X인터넷 관련 Smart Client, 자바, 플래시 등의 기술이 현재 시장에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중 단순한 기술이 아닌 서버 플랫폼, 프레임워크, 개발 환경 등을 모두 고려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Smart Client는 차별성이 크다고 본다.”
- 이정주 대리 / 현대아이파크몰 영업기획팀
연면적 8만 2,000평 규모의 동양 최대 복합쇼핑몰인 ‘아이파크몰(I’PARK mall)’을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개발 및 운영 전문기업인 ㈜현대아이파크몰이 2006년 9월 새로운 자산관리 시스템인 I-RIS를 전격 오픈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유통 업계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관계자들 사이에 화자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유통과 쇼핑몰 운영 관리가 접목된 컨버전스형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NET과 Smart Client를 핵심 기술로 추진된 I-RIS 구축 프로젝트는 대형화, 복합화 되어가는 유통 및 쇼핑몰 관련 업계의 정보화에 있어 하나의 랜드마크로써 의미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도입배경
대형화 복합화 되어가는 쇼핑몰 관련 트렌드는 업체간 과당 경쟁을 야기하였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지난 몇 년간의 공급 과잉이 복합쇼핑몰 증가 둔화의 직접적 배경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같은 공급 과잉 여파는 업계 최대 규모와 경쟁력을 자랑하는 아이파크몰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2004년 10월에 문을 연 아이파크몰의 경우도 시장의 공급 과잉 여파로 임차계약주들이 브랜드 유치를 하지 못하거나 영업주를 구하지 못해 공시매장이 증가하였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현대아이파크몰이 기존의 임대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백화점식 유통을 접목시키는 상생협약 위임경영 모델을 탄생시키면서 부터 풀리기 시작하고 있다. 상생협약 위임경영은 쉽게 말해 아이파크몰 임차계약주들이 브랜드 유치 및 운영 전반을 모두 현대아이파크몰에 맡긴뒤 수익배당을 받는 방식이다. 이 같은 변화에 따라 기존 정보화 인프라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맞출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해결방법
기존 오라클 기반의 DBMS 환경에서 파워빌더를 통해 개발한 C/S 기반 업무 시스템을 100% 웹으로 전환키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NET과 Smart Client 기술을 도입하였다. 업무 시스템 개발은 Visual Studio .NET 2005로 추진되었으며, 개발된 업무 시스템이 운영되는 환경은 Windows Server 2003과 SQL Server 2005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효과
- C/S에서 100% 웹 환경으로 전환하여 정보화 서비스의 확장성 극대화
- 애플리케이션의 전사적 배포, 배치, 관리 편의성 높여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는 IT 환경 마련